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폭락하는 브룸의 주가, 향후 방향은 어떻게 될까?
    쉽게 배우는 경제 2021. 8. 23. 07:34
    반응형

    안녕하세요, 토토두두입니다.

    오늘은 브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저도 지금 브룸에 물려서 -33%의 수익률을 내고 있는데요..... ^^
    향후 브룸의 방향에 대해 궁금해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투자를 판단하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브룸(VROOM, VRM)은 어떤 기업일까?

    주식회사 브룸은 중고차 매매용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업체는 사업 내용은 전자상거래, 텍사스 직접 자동차(TDA) 및 도매업입니다. 전자상거래 부문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중고차 소매 판매와 관련 부가가치 제품 판매에 따른 수수료를 수익으로 얻습니다. TDA 부문은 TDA에서 중고 차량의 소매 판매와 해당 차량 판매와 관련된 부가가치 제품 판매에 따른 수수료를 처리합니다. 도매 부문은 도매 경매를 통한 중고차 판매에 관여합니다. 케빈 P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웨스트폴, 엘리 C요 2012년 Wurtman, Allon Bloch, Mike Welch, Richard Williams 및 Marshall Chesrown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브룸의 시가총액은 34억 2천만 달러이고 매년 13억 6천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합니다. 이 회사의 매년 순이익은 $202,800,000.00 입니다. 브룸은 세계 각지에 약 800명의 직원을 두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미친듯이 떨어지고 있을까?

    폭락하고 있는 브룸의 주가

     

    VRM은 2021년 8월 20일 금요일 평소의 1.21배 수준으로 3.62% 하락하여 마감되었습니다. 52주 만에 최저가인데요, 주가가 강한 하락세로 인해 한동안은 과매도 상태가 유지될 수 있으니 매수에는 주의하세요.

    브룸(VRM)의 최근 분기 실적은 모멘텀이 충만한 분기로 특정 KPI의 견실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회사의 성장통을 부각시키며 30% 폭락했습니다. 제한된 재고수량 속에 강력한 중고차 및 새로운 자동차 시장은 성장에 좋은 후풍을 가져다 주었고, 그러한 성장이 인상적이었지만, 분기별 지침이 부실해 보였기 때문에 비용 관리의 측면은 좋지 않습니다.

    2분기의 스냅샷은 ASP와 GPPU의 주요 핵심성과지표가 매우 우수하여 브룸이 기록적인 판매량과 기록적인 총이익을 기록하는 등 비즈니스의 강점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Vroom은 컨센서스 예상치를 1억 1천만 달러나 앞질러 7억 6,18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이는 매우 인상적이지만 자동차 시장의 영향이 드러나는 수치입니다.

    지금 자동차 시장은

    현재 반도체 메모리 칩 부족 사태로 인해 자동차의 공급보다 수요가 우세한 상황입니다. 부릉의 매출 성장은 이런 자동차 시장의 호조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2분기 자동차 판매량은 1700만대로 분기 대비 약간 높았으며, 4월 판매량은 1,880만대로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재고 부족으로 인해 가격이 상승했으며, 거의 모든 차량의 신차 평균 거래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중고차 시장에까지 확산되어, 낮은 가용성은 수요를 증가시키고 적은 할인은 가격을 상승시켰습니다. 중고차 역시 25,000달러를 조금 넘는 높은 가격을 기록하기 위해 밀어붙였습니다.

    부릉의 경우 자동 가격 후풍이 나타나며, 부릉의 ASP는 연간 20.5%, 분기 16.2% 상승하여 $30,601에 도달했습니다. 지금은 판매된 차량보다 높은 속도로 차량 수입이 성장한 첫 번째 분기입니다. 전자상거래 차량 매출은 전년 대비 227.9% 증가한 5억5천9백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자상거래 부문은 172% 증가한 18,268대를 기록했습니다. 칩 부족이 완전히 해소됨에 따라 생산이 중단될 때까지 업계 전반에 걸쳐 더 긴축된 재고는 올해 말 또는 2022년에 더 높은 ASP를 활용하고 올해 수익을 30억 달러로 끌어올릴 수 있는 부릉의 능력에 좋은 징조가 될 것입니다. 연말까지 지속되는 레드핫 중고차 시장이 큰 요인이 되겠지만, 조만간 정점을 향해 치달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창출되는 모멘텀은 강세를 유지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훌륭한 핵심성과지표

    물가 상승은 단순히 수익의 주요 수혜자가 아니라 총 이익의 주요 수혜자로 입증되었습니다. 위에서 논의한 ASP와 같은 핵심성과지표와 부문 간 GPPU는 업계 강점을 반영하여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보고서에서는 총 이익과 GPU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전자 상거래 부문의 차량 총이익은 연간 1273% 증가한 2,900만 달러를 약간 밑돌았고, 총 전자 상거래 총이익은 588% 증가한 4,96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GPPU는 연간 153% 에서 2,718달러로, 제품 GPPU가 49% 미만으로 증가함에 따라 차량 GPPU가 연간 1,587달러로 405% 증가했습니다. 중고차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ASP가 35%/분기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총이익률은 8.5%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긍정적이지만, 마진이 가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정상 상태로의 복귀가 강조될 수 있음을 재차 강조합니다.

    전자 상거래 총이익의 증가에 힘입어 모든 부문의 총이익은 연간 729% 증가한 6,310만 달러로 증가했으며 도매 및 기타 총이익도 거의 1,100만 달러 증가했습니다(둘 다 연간 1,500% 이상 증가). 전자상거래, 도매 및 텍사스 다이렉트 세 부문은 모두 플러스 총이익을 기록한 반면, 도매업은 2020년 1분기 동안 지연되어 단위당 231달러의 총손실을 기록했습니다. TDA의 재고가 제한되어 ASP가 34% 증가하여 총 이익과 수익 수준을 억제할 수 있었습니다. 매출 잠재력이 완전히 영향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브룸의 위기와 약점은 바로

    성장에는 비용이 따르지만, 브룸의 성장 비용은 여전히 너무 높습니다.

    브룸은 계속해서 큰 성장통을 느끼고 있으며 성장을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결과를 겪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크지만 EPS 인라인에서는 브룸이 예상보다 많은 비용을 지출했거나 부담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SG&A는 전년 대비 158% 성장했습니다. 이러한 성장 배경에는 마케팅 지출 증가, 인력 추가, 아웃바운드 물류 비용 증가, 소프트웨어 볼륨 기반 수수료 및 확장 등이 있었습니다. Vroom의 경우, 이러한 비용 증가 중 상당수는 일시적인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Vroom은 "비즈니스 전반, 특히 물류 부문에서 초기 목표보다 예정보다 앞서 있는 투자를 통해 증가하는 수요에 앞서 용량과 효율성을 모두 확장할 계획"입니다. 현재로서는 530만 달러를 추가한 물류 제공업체의 시장 비율만 일시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브룸의 경우, "시간 경과에 따라 강력한 고객 제안을 추진하고 단위 경제성을 개선하기 위해 마찰 없는 전자 상거래 체크아웃 경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성장을 위해 얼마나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지에 대한 주요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계획대로 성장할 수 있습니까? 하지만 경영진은 이러한 하락세를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3분기 지침에서는 8억5,800만-89100만 달러의 매출에 대해 분기당 순손실이 0.73달러에서 0.78달러로 급격히 증가했으며, 이는 매출 15% 증가에 대해 1억-1억6,00만 달러의 순손실을 나타냅니다. 이는 올바른 성장 궤적이 아니며 투자자들을 기쁘게 해 줄 리가 없죠. 비록 시기와 액수가 다소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영향은 매우 작았지만, 브룸의 전환사채는 시장을 불쾌하게 했습니다.

    지난 2개월 동안 Vroom은 애틀랜타와 시애틀에서 마지막 마일 이행 능력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3분기에 마지막 마일 이행 능력을 확장했습니다. 이는 인기 지역의 물류 편의를 위한 현명한 조치일 가능성이 높지만, 비용은 언급되지 않았으며, 다른 지출과 결합하여 수익을 압박할 것입니다. 또한, 브룸고객 서비스 부족 등으로 비난을 받고 있으며, 고객 등급과 부정적인 소셜 미디어가 오랫동안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되돌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결론

    Vroom은 핵심성과지표와 매출 증가 측면에서 2분기 강력한 실적을 냈지만, 비용 관리로 어려움을 겪었고 EPS의 목표 달성에 그쳤습니다. 3분기에는 GPPU 및 ASP라는 또 하나의 견고한 분기 수익을 내포하고 있지만, 순손실이 분기당 6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성장통이 뚜렷합니다. 성장세가 어려워 브룸이 세 자릿수 성장률을 취하지 못하고 수익성 방향으로 굴절할 경우 시장을 계속 실망시킬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록 성장이 가시화되더라도, 수익 증가율이 더 높은 가운데 주가는 계속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 글은 결코 종목추천이 아닙니다. 단순히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마이크로소프트나 페이스북  대기업이 지향하고 있는 메타버스란 무엇일까? 

     

    RBLX 로블록스 주가 및 전망, 로블록스 지금 사도 될까?

     

    엔비디아(NVDA) 엔비디아 주가 전망, 엔비디아 지금 사도 될까?

     

    월트 디즈니 주가 및 2022년 전망, 디즈니 지금 사도 될까?

     

    코핀의 주가 및 전망, 2021년 코핀은 지금 투자해도 괜찮은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