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가와 주가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유가는 어떻게 주식에 영향을 미칠까?쉽게 배우는 경제 2021. 8. 25. 08:52반응형
안녕하세요, 토토두두입니다.
오늘은 전반적인 경제시장을 살펴보기에 필수적인 지표인 유가, 금리, 환율의 삼대장 중 유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유가가 증시에 미치는 영향
전 세계 주식 평론가들은 주식 시장의 움직임을 현재의 경제에서 나타나는 사건들과 지표 탓으로 돌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유가입니다. 여러분은 유가 변동과 주식 시장의 움직임에 관련된 수많은 뉴스 헤드라인을 보았을 것입니다.
이러한 헤드라인은 당일 또는 주간의 시장 움직임을 유가 변동과 연결짓지만, 일일 유가 변동과 더 넓은 주식 시장 사이의 명확한 상관관계는 없습니다. 유가가 주식시장이 어떻게 움직일지를 보여주는 환상적인 유일한 지표는 아니지만, 유가는 특정 산업의 변동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유가는 누가 책정하는거야?
유가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몇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그 전에, "유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해야겠지요. 누군가 유가를 언급할 때, 그들은 유가가 정해져 있는 석유 선물 시장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시장은 투자자들이 정해진 가격과 날짜에 원유 한 배럴을 살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 날짜가 되면, 배럴의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정해진 가격과 수량으로 계약을 이행해야 합니다.
경제의 모든 시장과 마찬가지로, 유가는 수요와 공급의 기본 원칙을 따릅니다. 유가는 선물시장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석유 공급이 수요를 앞지를 것이라고 믿으면 계약 가격은 하락합니다. 마찬가지로, 투자자들이 공급이 미래의 수요를 지연시킬 것이라고 믿을 때, 가격은 상승합니다. 예를 들어, 2020년, 투자자들이 COVID-19가 전세계적인 셧다운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을 깨달은 후, 유가는 50% 이상 폭락했습니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은 무엇을 석유 수급의 가장 중요한 주체로 여기고 있을까요?
OPEC/OPEC+
OPEC는 석유수출국기구의 약자입니다. 13개국으로 구성된 이 그룹은 석유 생산의 약 40%를 담당하고 있으며 세계 석유 매장량의 약 8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OPEC+에는 석유 생산에 관여하는 10개국이 더 포함되어 있어 세계 석유 생산 및 비축량에서 추가로 10%를 기여하고 있습니다.
OPEC/OPEC+가 전 세계 석유의 많은 부분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향후 유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를 결정하기 위해 생산 및 공급 증가 또는 감산에 대한 레포트를 찾습니다.
2014년 OPEC은 중국과 유럽의 수요가 줄어들자 원유 생산량을 줄이는 것을 거부해 유가 침체를 초래했습니다.
산유 지역의 혼란이 초래되었습니다.
불확실한 시기에는 모든 시장이 경계심을 보입니다. 정부든 자연이든, 불안정한 형태는 유가의 변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008년 6월 나이지리아와 이스라엘과 이란 사이의 지정학적 불안으로 유가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불안정이 석유 공급 차질로 이어져 유가 급등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산유 지역의 자연 재해와 같은 다른 것들도 공급망을 방해하여 가격 급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유가가 주식 시장에 영향을 주는거야?
논리적으로 유가와 주가는 음의 상관관계를 갖습니다. 석유는 에너지로 사용되며 이는 많은 기업에 필요한 투입 비용입니다. 기업의 석유 사용에는 운송 비용(즉, 유나이티드 항공과 같은 항공사 또는 아마존과 같은 많은 재고를 운송해야 하는 회사), 난방용 가스 및 전기용 연료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높은 비용은 기업의 순이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놀랍게도,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의 연구원들이 실시한 연구는 유가와 전체 주식 시장 사이에 일상적인 상관관계가 거의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는 경기 호황으로 인해 연료 수요 증가로 인한 유가 상승도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말이 됩니다. 종합해보면 유가는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영향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는 추가적인 외부 요인에 달려 있습니다.유가가 특정 산업에 영향을 주는거야?
주식시장이 유가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을 수도 있지만, 유가 노출도가 높은 특정 산업은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송 회사주식 시장의 운송 부문은 이러한 산업들 중 하나입니다. 유가가 오르면 연료비도 올라갑니다. 특히 연료 비용은 항공사 운영비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델타 항공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2021년 2분기에 Delta는 11.5%의 영업 마진과 약 23%의 연료 및 관련 비용을 보고했습니다. 따라서 연료비가 5% 증가하면 Delta의 운영 마진은 10.4%로 감소하고 영업 수익은 10% 가까이 감소하게 됩니다. 운송 부문은 항공사 외에도 FedEx, XPO Logistics와 같은 연료 기반 차량을 운영하는 지상 운송, 트럭 운송, 운송 및 물류 회사도 포함합니다.
석유회사석유회사, 특히 탐사와 생산에 종사하는 상류기업의 실적과 유가의 연관성은 분명합니다. 탐사·생산업체의 투입원가는 시추장 운영을 통해 크게 고정되는 반면, 현재 거래되는 유가의 수익은 변동적입니다. 그만큼 유가가 하락하면 순이익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석유를 완제품으로 정제하는 다운스트림 업체들은 투입원가와 연료가격의 변동성 때문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 회사들은 석유를 저장하고 판매하는 중간 기업들로부터 석유를 구입하여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가공되면 프리미엄으로 판매합니다.산업 기업
석유산업과 인연이 있는 산업기업들도 석유기업의 투자와 함께 주가가 움직이며 활동 및 운영 확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석유산업이 투자를 중단하거나 심지어 운영마저 계약할 경우 철강 생산업체와 석유서비스업체는 상당한 수익원을 잃게 되고 따라서 주가는 폭락하게 됩니다.
유가가 일반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기도 해?기름값의 변동은 일반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연료 가격 상승은 인플레이션으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두 가지 측면에서 일반 사람들을 통해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첫째, 연료에 지출되는 추가 금액은 재량적 소비자 지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 재량 부문의 기업들은 사람들이 가스에 더 많은 돈을 쓰고 새로운 선글라스 등을 덜 쓰게 되면서 수익이 약간 감소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둘째, 대부분의 소매업자들은 놀라울만큼 현금이 없습니다. FINRA는 로빈후드 계정의 중간 포트폴리오 가치가 240달러라고 보고했으며 Personal Capital은 30대 투자자의 중간 포트폴리오 가치가 약 17만 달러라고 보고했습니다. 이와 같이 기름값의 변동은 월별 또는 연간 기여금액을 잠식하여 시장에 투입되는 금액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투자자는 유가를 주가지표로 사용할 수 있을까?
유가와 더 넓은 주식시장의 실적 사이에는 통계적 상관관계가 없기 때문에, 시장이 어떻게 반응할지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경제 상황에서 추가적인 요소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와 소비지출이 난무하는 경기호황에 빠진다면 유가 상승이 시장에 타격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뜨거운 경기 순환으로 인한 수익의 이득은 유가 상승에 따른 비용보다 클 가능성이 큽니다. 즉, 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주식 시장이 강세를 지속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일상적인 유가 변동을 전반적인 시장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하지는 마세요. 유가의 큰 변동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변화는 종종 주식 시장의 변화를 더 잘 나타낼 수 있는 다른 지정학적 뉴스에 대한 반동적인 것입니다. 예를 들어 중동에서 전쟁이 일어나면 석유시장과 주식시장이 동시에 반응할 것이지 차례차례 반응하는 것이 아닙니다.
투자자들은 유가 변동을 주식 시장 중에서도 교통, 석유, 산업 부문의 지표로서 보다 더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함께 보면 좋은 글
내가 마이크로소프트에 투자하는 이유,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및 성장 전망
ESG·ESG 투자란? 장점·단점·투자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자!
유가와 주가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유가는 어떻게 주식에 영향을 미칠까?
SDGs(지속가능발전목표)란 무엇인가? 17가지 목표를 알아보자!
마이크로소프트나 페이스북 등 대기업이 지향하고 있는 메타버스란 무엇일까?
반응형'쉽게 배우는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 (0) 2021.09.08 왜 20대의 저금이 인생을 좌우하는가 (0) 2021.09.05 폭락하는 브룸의 주가, 향후 방향은 어떻게 될까? (0) 2021.08.23 SDGs(지속가능발전목표)란 무엇인가? 17가지 목표를 알아보자! (0) 2021.08.21 마이크로소프트나 페이스북 등 대기업이 지향하고 있는 메타버스란 무엇일까? (0) 2021.08.19